안녕하세요, 자월도 저녁노을펜션 펜션지기 입니다.
펜션이용에 대해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참고해주세요^^ (2013년3월29일 최종수정된 내용 입니다)
 
이용문의사항
문의사항은 전화로  부탁 드립니다.
  
입실/퇴실
입실은 첫날 오후2시, 퇴실은 마지막날 정오12시입니다.  깨끗하게 정리되고 청소된 상태로 손님을 맞이하기 위함 이오니, 입퇴실시간은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단 객실상황에 따라 불편하시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입실시간 전에 도착하시어 바로 입실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짐등은 펜션지기에게 맡기시고, 물놀이나 낚시등을 먼저 즐기신 후, 청소등이 완료되면 입실하시면 됩니다.
 
픽업
손님 오고 가시는 시간에 맞추어 자월도 달맞이선착장에서 펜션까지  왕복 픽업을 해드리고 있으며, 짐도 실어드리고 있습니다.
 
배 예약안내
인터넷 또는 전화로 미리 예약하시면 편리합니다. 특히 여행객이 많은 7월~8월에는 미리 배 예약을 하셔야 하오니 유의바랍니다.
배예약을 하지못하셨을 경우, 출발당일 발권하셔야 하는데, 이때에는 늦으시면 발권하지 못하실 수 있으므로 서두르셔야 합니다
대부해운 : 인터넷 http://www.daebuhw.com/ ☎ 인천연안여객터미널 : 032)887-0602~3 ☎ 대부도 방아머리 선착장 : 032)886-7813~4
우리고속훼리 : 인터넷 http://www.urief.co.kr/ ☎ 인천연안여객터미널 : 032)887-2891~4
* 예매시 왕복으로 예매하셔야 불편함이 없습니다.(나가실때 표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예매 대표자분이 동승인원의 이름, 주민번호,전화번호등을 알고 계시면 발권시 원활합니다.
* 인천시민의 경우에는 할인을 위해서 이름, 주민번호등 신분증이 필요하오니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배 이용안내-차량
왕복 픽업을 해드리고 있고, 펜션주변에서 해수욕, 낚시, 갯벌체험, 후리질등을 모두 즐기실 수 있으므로, 차량을 가져오지 않으셔도 그리 불편함은 없으십니다. 대신 차량을 가져오시면 자월도를 자유롭게 둘러보실 수 있고, 낚시포인트 이동 등, 편리한 점도 있으니 취향에 맞추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차량을 자월도에 가져오지 않으시고 부두에 주차하실 경우, 대부도에는 선착장 가는 길목에 무료주차가 가능합니다.(연휴, 휴가철에 차량이 많을 경우에는 대부도공원쪽에 주차 가능합니다)
* 인천연안부두의 경우, 선사관계자가 차량을 운전하여 배에 실어나르는데, 이때 차량 요금 외에 추가로 요금이 청구 될 수 있습니다.
* 알뜰하게 여행하시려면 차는 대부도 선착장가는 길에 주차하고, 짐은 핸드카를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자월도에 도착하시면 펜션차량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이용하시고 있습니다.
 
배 이용안내-출항,운항등
* 출발시 안개등의 영향으로 출항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운항을 위한 선사의 부득이한 조치이므로 양해 바랍니다.
* 멀미를 할 수 있는 유아동의 경우에는 붙이는 멀미약 등을 꼭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배에서 새우깡을 던지면 갈매기들이 받아먹으려 몰려드는데요, 아이들이 매우 즐거워합니다.
* 봄이나 가을에는 객실 밖 선상에서는 추울 수 있으므로 점퍼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 휴가철의 경우, 피서객이 급증하여 자리가 없을 수 있으므로 돗자리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펜션 야외수영장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펜션에 야외수영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직경 4.5m의 넉넉한크기로 자월도의 깨끗한 바닷물을 사용하며, 어린이, 또는 부모님이 함께 즐거운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수영복, 수영모자,물안경,구명조끼, 물놀이튜브, 물놀이용품, 썬크림 등
 
해수욕
도보로 약5분거리에 있는 자월도 진모래해수욕장에서 해수욕이 가능합니다.
준비물 : 수영복, 구명조끼, 물놀이튜브, 물놀이용품, 모자, 수건, 긴팔옷, 썬크림 등
 
바비큐
이동형으로 개별바비큐대가 되어 있으며, 숯 또는 번개탄(국내산)을 이용하여 불을 피워드리며 삼겹살용 솥뚜겅 제공해 드립니다.
객실마다 캐노피시설이 되어 있어, 우천시에도 바비큐가 가능합니다.
바비큐를 이용하시려면 이용료 1만원이며 미리 펜션지기에게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석쇠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준비물 : 육류, 야채(마늘, 상추, 버섯..), 소세지, 햄, 앙념류 등
 
후리질
후리질은 무료이며 도보로 약5분거리에 있는 자월도 진모래해변에서 후리질이 가능합니다.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펜션지기가 동행해 드립니다. 후리질에 필요한 그물은 준비되어 있으며, 처음하시는 경우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2명이상이면 후리질 가능하며, 요령이 생기면 힘이 그리 많이 들지 않습니다.
초보라도 후리질로 광어, 우럭, 게등을 쉽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운동화(아쿠아슈즈), 렌턴, 수건, 여벌의 옷, 목장갑(목장갑은 준비되어 있습니다. 렌턴은 꼭 가져오셔야 합니다)
 
갯벌체험
갯벌체험에 필요한 호미, 목장갑, 장화등은 무료로 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
도보로 약5~10분거리에 있는 자월도 진모래해변, 마바위쪽에서 갯벌체험이 가능합니다. 갯벌체험은 물이 빠지는(썰물) 오전~오후에 합니다. 정기적으로 바닷가에 바지락을 뿌려 바지락 채취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슬리퍼착용시 미끄러지거나 갯바위등에 다칠 수 있으니, 운동화(또는 신지않는 헌신발)나 워터슈즈등을 준비해 오시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다쳐서 상처가 나지 않도록 긴팔옷과 긴바지, 운동화는 꼭 준비해주세요!
준비물 : 모자(챙이긴것이 좋음), 수건, 긴팔옷, 바지, 운동화(장화), 썬크림, 생수(음료수) 등
 
낚시
자월도 낚시포인트인 먹퉁도, 마바위는 도보로 5~10분 거리에 있습니다.
릴낚시대 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5천원, 기존에 무료대여였으나 파손이 잦아 불가피하게 유료책정하였습니다)
초보자분들은 낚시용품을 준비하지 않으셔도 낚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배낚시를 원하실 경우 예약시 미리 문의주세요.
준비물(초보자) : 모자(챙이긴것이 좋음), 수건, 긴팔옷, 바지, 운동화, 썬크림, 생수(음료수)
 
화장실(샤워), 공동수도시설
객실마다 화장실(샤워시설)을 갖추고 있어, 해수욕, 물놀이등을 한 후 샤워하시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용량이 큰 전기온수기로 항상 따뜻한 물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펜션 앞마당에 공동수도시설이 있어서 편리합니다.

야외테이블, 냉/난방, TV
객실앞에 야외테이블이 준비되어 있어, 식사, 담소, 낚시도구 손질등을 하시기에 편리합니다.
객실마다 에어컨 및 벽걸이형선풍기가 준비되어 있어, 시원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에 전기온돌 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온도를 조금만 올리고 주무셔도 뜨거워서 잠이 깰정도로 난방이 잘 됩니다. 또한 TV도 준비되어 있어, 객실에서 쉬실때 무료하지 않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등산(국사봉)
자월도 국사봉(159m) 등산로는 수령이 100년 이상 된 소나무 숲속으로 산책로가 잘 닦여 있어서 크게 힘들이지 않고 오를 수 있습니다. 국사봉정상에 오르면 자월도의 풍경과 덕적도, 대-소이작도, 승봉도와 함께 멀리 인천항이 보이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가늠골 샘터에서는 산행의 갈증을 시원하게 달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등산복(또는 간편복), 등산화, 기타 등산장비 및 음료등
 
식사
식사는 준비되지 않습니다. 섬내에 식당이 있지만, 식당까지 가셔서 드셔야 하고 차로 이동하셔야 합니다.(주로 백반류)
회, 중식, 치킨등을 배달시키실 수 있으나 뭍보다 가격이 비쌀 수 도 있습니다.
객실마다 싱크대, 가스렌지, 냉장고와 그릇, 수저 및 조리기구 일체가 준비되어 있으니, 식자재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자월도 달맞이 선착장에서 펜션으로 이동하는 사이에 슈퍼(농협마트)가 있어, 식자재를 구입하실 수 있으나, 필요하신 물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김치, 야채, 육류, 과일등 주요 식자재등은 미리 준비해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을버스
자월도 마을버스는 자월도 선착장을 출발해 장골해변~큰말해변~자월1리~자월3리 를 거쳐 자월2리를 반환, 선착장으로 되돌아오는 왕복 16km 노선이며, 1일 6차례 운행합니다.(자월도 여객선 입도시간에 맞추어 운행)
 
방역,방충
모기, 해충등의 방역을 위해서, 연막소독기를 준비하여 방역,방충작업을 하고 있으며, 해충퇴치기를 설치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바르는 모기약, 에프킬러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가 있을 경우 바르는 모기약 꼭 준비해주세요.(화재의 우려로 인해 실내 모기향 사용은 가급적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구급약품
간단한 구급약품은 펜션에서도 준비해 두고 있지만, 섬의 특성상 떨어지거나 필요한 약품이 없을 수 있습니다.
평소 드시는 약품은 꼭 준비해주시고, 간단한 상비약, 밴드등 간단한 것은 준비해 오시면 좋습니다. 특히 영유아, 어린이가 있을 경우에는 더욱 더 신경써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섬내 보건소에서 간단한 응급처치가 가능합니다)

족구장
족구장이 준비되어 있어 족구와 배드민턴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공과 배드민턴은 펜션에 준비되어 있으나, 간혹 손님들이 분실하시어 여분이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준비해 오시거나 미리 전화로 문의 주세요.
  
허가사항 및 화재보험
자월도 저녁노을펜션은 민박사업자등록이 되어있으며 준공검사 및 소방검사가 완료된 건물로서 화재예방을 위해서 각 객실마다 화재경보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소화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사항은 전화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즐거운 여행과 편안한 휴식이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